본문 바로가기
[인우] 사진 영상 정보공유

[인우 사진공부] ep.14 노출의 3대 요소 중에 ISO에 대해 정확한 이론을 알아봅시다.

by 인우생활 2021. 9. 28.

안녕하세요. 오늘은 노출의 3대 요소 중에 ISO에 대해 이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SO 말고도 조리개, 셔터스피드가 있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출의 3대 요소 ISO




ISO는 감도라고 많이 부릅니다. ISO가 높을수록 사진에 빛을 받아들여지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ISO가 낮으면 어두워진 사진이 됩니다. ISO가 낮으면 노이즈가 적어서 선명하게 나오지만 반대로 ISO가 높으면 밝은 사진이 될 수 있지만 노이즈가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야간에 촬영할 때 ISO를 낮춰서 촬영을 하게 되면 셔터스피드가 느려지게 되고 사진이 흔들리게 찍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ISO를 높이면 흔들림에 강해서 흔들리지 않고 셔터 스피도 느리지 않게 되어서 야간 촬영할 때 ISO를 높여서 촬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ISO를 너무 높이게 되면 노이즈가 생기는 것을 감수하고 촬영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필름 카메라로 촬영한듯한 느낌의 사진도 유행이 일부로 사진 보정을 할 때 노이즈를 일부로 추가하는 경우도 많으니 참고해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하지만 노이즈가 너무 심한 경우에는 ISO를 낮춰줘야 합니다. 노이즈를 최대한 줄이려면 ISO를 다시 적당하게 낮추고 셔터스피드 속도를 낮춰줍니다. 그리고 조리개를 최대한 열어보면 노이즈를 줄일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ISO 100~400 정도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고 야간 촬영할 때는 3200까지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촬영하는 사람 마음이며 자기만의 감성 있는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답입니다.



오늘은 ISO(감도)에 대해 설명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사진, 영상은 촬영자가 각자 자기만의 현장 상황과 카메라 설정을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ISO를 높여서도 찍어보고 피사체가 보일 정도로만 ISO를 낮춰서 어둡게도 촬영해보면서 자기만의 감성 색깔을 만드시는 게 어떨까요?
오늘 포스팅도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음 포스팅도 노출, 셔터스피드, 조리개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이해가 되셨으면 좋겠고 이해가 다 안 되더라도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